국립광주과학관, 청소년 과학문화 홍보소통단 ‘루체스타’ 운영…과학문화 확산
상태바
국립광주과학관, 청소년 과학문화 홍보소통단 ‘루체스타’ 운영…과학문화 확산
  • 첨단넷
  • 승인 2021.07.1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광주과학관 청소년 과학문화 홍보소통단 ‘루체스타’ 활동모습.
국립광주과학관 청소년 과학문화 홍보소통단 ‘루체스타’ 활동모습.

국립광주과학관(관장 김선옥)은 청소년 과학문화 홍보소통단 ‘루체스타’를 운영, 과학문화 확산에 나서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루체스타는 광주지역 테마인 빛을 의미하는 루체(luce)에 스타(star)를 붙인 조합어로 과학·예술적 소양을 갖춘 청소년을 상징한다. 지난 2017년 1기 28명을 시작으로 점차 규모가 커져 올해는 광주와 전남·북 등 호남권 초등 4학년부터 중·고등학생 100명의 우수한 학생으로 구성됐다.

루체스타는 과학관 주요 전시, 행사 및 교육을 시민에게 알린다. 과학실험을 온라인으로 소개하는 등 과학이 즐겁게 느껴질 수 있도록 이야기하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과학 커뮤니케이터 역할을 수행한다.

지난 6월에는 일일 교육프로그램 체험후기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홍보하는 미션을 수행하며 과학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과학교육 체험을 통해 학업과 진로 설정에 큰 밑거름이 되고 있어 국립광주과학관은 창의적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거듭나고 있다.

과학관은 루체스타 단원에게 △광주과학관 상설전시관·특별전·특수영상관 무료이용(월1회, 동반4인까지) △일일교육프로그램 무료 이용(월1회, 단원 한정) △캠프프로그램 반값 할인(단원 및 단원가족 한정)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봉사활동 실적 인정(연간 최대 18시간), 우수 활동단원 선정 시상(광주시장상 1명, 국립광주과학관장상 10명 내외) 등 대외활동 실적을 인정받을 수 있다.

김선옥 관장은 “광주과학관은 국민 참여를 통해 소통하는 과학문화 확산의 산실로 거듭나도록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