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온도·편광 방향 동시 감응 위조방지용 필름 개발
상태바
전북대, 온도·편광 방향 동시 감응 위조방지용 필름 개발
  • 첨단넷
  • 승인 2020.10.07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광운 전북대 교수팀이 개발한 온도·편광 방향 동시 감응 위조방지용 필름.
정광운 전북대 교수팀이 개발한 온도·편광 방향 동시 감응 위조방지용 필름.

전북대(총장 김동원)는 정광운 공대 고분자·나노공학과 교수팀이 온도와 편광 방향에 동시에 감응하는 위조방지용 필름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정 교수팀은 아세틸렌에 새로운 기능기를 더한 새로운 화합물 이미다졸리윰계 다이아세틸렌을 설계·합성하는 스마트 잉크 제조기술을 개발했다. 잉크 분자를 한쪽 방향으로 정렬(배향)시킨 뒤 간단한 코팅공정을 거치면 온도 변화와 편광 방향에 따라 잉크 색과 투명도 제어가 가능하다.

연구팀은 수 m 크기의 대면적에 잉크를 코팅한 뒤 빛을 쪼여 가시광선 전 영역에서 흡수하는 98.8%의 우수한 편광위조용 방지 필름을 개발했다. 이 필름은 위장막이나 군사용 기밀서류, 편광 안경을 써야 보이는 이미지 등 경제와 군사분야 보안기술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번 연구는 재료공학 분야 세계 최상위 국제학술지인 ‘어드밴스드 머테리얼즈’ 최신호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 정 교수팀 연구실 소속 최유진 박사가 제1저자로 논문을 발표했다. 최 박사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글로벌박사 펠로우십으로 지금까지 제1저자로 10편의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급 논문을 발표했다. 다음달부터 미국 매사추세츠 공대(MIT) 재료공학과에서 박사 후 과정을 밟을 예정이다.

정관운 전북대 교수와 최유진 박사.
정관운 전북대 교수와 최유진 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